주민 참여 공간

인권침해 예방

HUMAN RIGHTS

인권침해 예방 및 대응방법

인권 또는 인간의 권리란?

인간이기 때문에 당연히 갖는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

인권침해란?

국가기관 또는 개인이나 단체가 인간으로서 가진 권리 혹은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(자유권, 평등권, 사회권, 참정권, 청구권)을 침해하는 것

인권침해 유형

차별로 인한 인권침해

  • 성별, 연령, 성정체성, 결혼지위, 신체적조건 등을 이유로 한 차별행위
  • 종교, 사상 또는 정치적 의견을 이유로 한 차별행위
  • 사회적 신분, 학력, 장애, 가족상황, 병력 등을 이유로 한 차별행위
  • 출신지역, 출신국가, 출신민족, 피부색을 이유로한 차별행위

자유권을 보장하지 않은 인권침해

  • 사생활과 통신, 개인정보를 함부로 간섭하는 행위
  • 종교나 신념, 양심에 따라 행동하고 의견을 자유롭게 표명할 권리를 제한하는 행위
  • 집회 및 결상의 자유,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함부로 제한하는 행위

폭력으로 인한 인권침해

  • 기합, 체벌, 가혹행위, 구타 등의 신체적 폭력을 가하는 행위
  • 폭언, 욕설, 모욕 등의 언어적 폭력을 가하는 행위

교육권 및 노동권을 보장하지 않은 인권침해

  • 안전하고 적절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
  • 합당한 노동의 보수를 주지 않거나 최저임금에 미달하는 보수를 지급하는 행위

인권침해 예방

인권침해 대응방법

인권 상담 및 구제방법

  • 서면상담 : 홈페이지(happyms.or.kr) 주민목소리
  • 대면 및 전화상담 : 4층 통합사무실 내, ☎. 031-934-2052, 총무과장
  • 본 복지관은 이용자의 인권침해 발생시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, 사건 종결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자의 인권신장과 회복을 지원합니다.

관외 인권침해 상담 및 구제기관

  • 국가인권위원회 ☎. 국번없이 1331